운영체제 LXLE 14.04 "한글설정"과 "한/영" 키 사용......^^
2014.06.16 01:14
LXLE 14.04 "한글 적용" 방법입니다.
사용하시고 싶은데 한글 적용 문제로 사용 못하시는 분이 계셔서 올립니다.
한글 적용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우선 설치합니다.
설치 시 중간에 "Keyboard Layout"에서 "Korean, Korean-korean(101/104 key compatible)"를 선택합니다.
1. "Ctrl + Alt + T" 를 눌러 터미널을 엽니다.
2. "sudo apt-get update && apt-get upgrade"를 입력하여 업데이트와 업그레이드를 동시에 합니다.
3. "sudo apt-get install nabi"를 입력하여 "Nabi"를 설치합니다.("Software center"에서는 설치가 안됩니다.)
중간에 "Y" 입력, Enter......
4. 좌측 하단의 동그란 모양을 클릭합니다.(윈도의 시작 버튼에 해당......)
5. "Preferences" --> "Language Support" --> "install" --> Password 입력, Enter -->
"Keyboard input method system" 에서 "Hangul" 선택 후
6. "Install/Remove Languages......" 클릭
7. "Korean" 에 체크 후 "Apply Changes" 클릭
8. "Language for menu and windows" 에서 맨 아래로 내려가면 폰트가 깨진 것이 보입니다.
이것이 "Korean" 입니다.
이것을 마우스로 드래그 해서 맨 위로 옮겨줍니다.
9. "Apply System-Wide"를 클릭하고 Password 입력, Enter......
10. "Regional Format"를 클릭하고 "Apply System-Wide"를 클릭합니다.
컴을 다시 시작하면 "한글 화"와 "한/영"키 사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이 글도 "LXLE 14.04"에서 작성하고 있습니다.
댓글 19
-
언제나당당
2014.06.16 01:39
-
audacious
2014.06.16 01:44
^(^ 다 그런거죠.
늦은 시간까지 수고하셨네요.
저는 계속 공차는 놀이만 보고있습니다.
...
-
언제나당당
2014.06.16 01:49
쪽지 확인 해보세요......^^
-
audacious
2014.06.16 01:54
링스는 6버전만 확인하고 말렵니다.
와인으로 결합한 것이라니 큰 기대는 안합니다.
힘차게 시작하는 월요일이 되시길...
-
언제나당당
2014.06.16 02:01
네......^^
6버전은 완전체가 없는지 다운 완료가 안되네요.
건강한 한주 보내시기 바랍니다.
-
나그네
2014.06.16 01:57
당당님하구 오데서스님 고생이십니다~ 언제나 저 같은 초보들 한테 가르침 주실라구 노력하시네여~ 언제나 감사드립니다.~
-
언제나당당
2014.06.16 02:05
밤이 늦었습니다.
편히 쉬시고 행복한 한주 보내시기 바랍니다.
-
옥돌
2014.06.17 08:30
한글 사용으로 애를 먹는 사람 중 1인으로서 애써 테스트해주신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먼저 IBUS문제는 언제나 당당님의 설명처럼 nabi를 설치하여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네트워크 문제는 여전한듯 합니다.
Audacious님의 설명처럼 전체적으로 lan의 문제 인듯하여 사용하던 Linksys AE3000 USB스틱을 빼내고
다시 Dlink의 데스크탑용 wireless 카드를 넣고 해도 부팅시의 딜레이 현상은 그대로입니다.
부팅후의 상황은 만족스러운데 부팅하기까지의 딜레이 현상은 조금 짜증 스럽게 만드네요.
여하튼 자세한 설명에 감사드립니다.
-
언제나당당
2014.06.17 23:38
네트워크 문제는 블록을 해제하고 펌웨어를 설치하면 해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이 차례대로 실행해 보세요.
sudo rfkill unblock all (블록 해제)
wget http://lxlinux.com/b43.zip ( 펌웨어 추출)
sudo modprobe -v b43 (펌웨어 설치)
그리고 재 부팅......
해결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
옥돌
2014.06.18 14:28
먼저 보여주신 관심과 지도에 감사드립니다.
저는 현재 한국과는 15시간의 시차가 있는 곳에 있다보니 항상 댓글이 느립니다.
결론 부터 말씀 드리면 위의 방법으로도 해결되지는 않았습니다.
해서 본 컴은 다시 민트로 돌아오고 구석에서 잠자도 있던 구형 80GB하드에 lxle를 설치하여
시간이 되는대로 하나씩 원인을 찾아볼려고 합니다.
일부러 설치하고 다시 하나씩 자세하게 안내해 주신데 대하여 진심으로 다시한번 감사를 드리며
저도 원인을 찾게되면 (초보라 감히 찾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은 안되지만...) 다시 댓글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늘 좋은 나날들 되시길 바라며...
-
언제나당당
2014.06.18 22:22
네......^^
저도 하나씩 알아가는 재미로 리눅스를 사용합니다.
늘 건강하시고 즐거운 일만 가득하시기 바랍니다.
-
옥돌
2014.06.19 07:54
리눅스 민트를 쓰면서 가끔 새로나온 버전들을 설치해서 사용해보곤 합니다. 그러나 게으르다보니 뭔가가 잘 안되면 그냥 포기해버리고 다시 민트로 돌아가곤 했는데 이번에 “언제나 당당님”의 성의에 힘입어 오류를 스스로 해결해 보고자 노력한 결과 오늘 부분적인 해결책을 찾았기에 적어봅니다.
먼저 저의 문제점은 LXLE 14.04버전을 설치하기 위하여 USB부팅을 할때와 설치 후 부팅할때 윈도우에서 보이는 지렁이 같은 바가 진행되는 중에 처음에 “Waiting for network configuration”이라는 문구를 약 60초 정도 보여줍니다.
그러다음 “Waiting up to 60 more seconds for network configuration”이라는 메세지가 좌측 상단에 나오면 다시 60초 이상을 기다려야 합니다.
그런 후 “Booting system without full network configuration”라는 메시지를 보이며 약 2~30초 후에 컴이 시작을 합니다.
도합 약 2분 30여초의 딜레이가 생긴 후 컴이 부팅을 합니다.
처음엔 lan카드의 문제인가 싶어 사용하던 Linksys AE3000 USB스틱을 빼내고 Dlink의 DWA552 PCI카드를 넣은 후 해 보아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래서 그냥 포기할려던 참이었는데 “언제나 당당”님의 자세한 조언에 힘을 얻어 오늘 한가한 틈을 타서 구글링을 한 결과 그 원인은 알 수 없었지만 이런 오류는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약 2분 30초 정도의 불필요한 딜레이 현상없이 컴을 시작할 수 있게 되었으며 다시한번 “언제나 당당”님께 감사드립니다.
혹시나 참고하실 분이 있을까 싶어 제가한 부분에 대하여 간략히 적어 두겠습니다.
알 수는 없지만 아마도 LXLE 14.04에서는 고정IP를 설정하는 부분이 기본으로 작동하도록 되어 있는 듯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가정에서는 유동 IP를 사용하므로 이에 따른 오류가 아닐까 싶은 생각입니다.따라서 먼저 etc/init/failsafe.conf파일을 열어서 “sleep”이라는 글자 앞에 모두 “#”을 붙여 sleep이 작동되지 않도록 했습니다.
# The point here is to wait for 2 minutes before forcibly booting
# the system. Anything that is in an "or" condition with 'started
# failsafe' in rc-sysinit deserves consideration for mentioning in
# these messages. currently only static-network-up counts for that.
# sleep 20
# Plymouth errors should not stop the script because we *must* reach
# the end of this script to avoid letting the system spin forever
# waiting on it to start.
$PLYMOUTH message --text="Waiting for network configuration..." || :
# sleep 40
$PLYMOUTH message --text="Waiting up to 60 more seconds for network configuration..." || :
# sleep 59
그 결과 앞의 두가지 에러메시지는 보이지 않았으나 마지막의 “Booting system without full network configuration”이라는 메시지는 계속 나왔습니다.
해서 그 다음으로 etc/init/rc-sysinit.conf파일을 열어서 start on (filesystem and static-network-up) or failsafe-boot 라고 된 부분에서 “static-network-up”이라는 부분을 지우고 start on (filesystem) or failsafe-boot 로 한 후 저장한 다음 재부팅을 하니 위의 오류메시지가 더 이상 보이지 않았습니다.
-
언제나당당
2014.06.19 08:16
축하 드립니다.
애로 사항이 해결 되셨다니......^^
저도 참고하겠습니다.
이렇게 리눅스를 알아가는 재미가 있습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
야밤
2016.05.27 21:59
저도 얼마전에 부팅딜레이때문에 고생하다가 도무지 못 쓰겠더라구요. 이런문제가 있군요. peppermint 리눅스가 부팅이 빠른데, 해서 찾아보니 그 파일 자체가 없네요.. 대신에 한글입력기에서 고생좀 했습니다. 배포판마다,버전마다 다르고해서,,그리고 설치할때마다 헷갈리네요..ㅎㅎ 지금은 fcitx로 하고있는데,이것도 설치,제거를 반복하고 설정을 이리저리 만지다가 어찌어찌하다보니 됏습니다 ?? ㅎㅎ 아직까지는 이 입력기가 저한테는 잘 맞는듯해요.
-
야밤
2014.07.22 16:10
vmware에 오랜만에 우분투를 설치했다가 너무 무겁고,도무지 적응이 안되어서 이번에는 lxle를 설치해 보았습니다. 지금현재 민트 lxde를 사용중이고요..헌데 뭔가 이상합니다. 생각보다 무겁게 느껴지더군요. 300-400메가 메모리를 소비하는것 같군요.
-
lvega
2015.08.09 00:24
안녕하세요. 항상 정보만 얻어가다가 이 글을 쓰기 위해 방금 가입했습니다.
lxle 12.04.5 (32bit)를 넷북에 설치하는데, language support에서 한글 입력기 설정이 안 되더군요.
im-config 실행해도 로그아웃-로그인 해보면 그대로..
문제는 im-config와 zenity 사이에 에러가 발생해서였습니다.
im-config -c 옵션을 주어 콘솔로 실행하니 입력기 설정이 됩니다.
한글 설정은 겨우 성공했는데 제가 쓰는 신세벌식 설정이 또 말썽이네요.
산넘어 산입니다^^
-
언제나당당
2015.08.09 13:44
기억도 아련한 세벌식을 쓰시는군요......^^
현재 세벌식을 쓰시는 분이 1%는 될까요?
저도 아주 오래 전 잠시 사용해보고 기억 저편에 자리하고 있네요.
세벌식 사용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본문 같이 나비(Nabi)가 제대로 설치 되었다면......
1. 터미널에서음과 같이 입력하고 Enter......
"sudo add-apt-repository ppa:createsc/3beol"
2. 비밀번호 입력하고 Enter......
더 많은 정보: https://launchpad.net/~createsc/+archive/ubuntu/3beol
계속하려면 [엔터] 키를 누르시고 추가를 취소하려면 컨트롤+C 키를 눌러주십시오.3. 위와 같은 글이 보이면 Enter......
4.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에서 "libhangul"을 검색하여
"libhangul-dev"
"libhangul1-dbg"
이 두 가지를 선택하여 설치합니다.
5. 그리고 재로그인이나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재로그인이나 다시 시작 후 패널 우측에 있는
나비(Nabi)를 마우스 우클릭하면 세벌식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ㅏ즤샢호나야(리눅스포럼)
저는 두벌식인지라 세벌식으로 변경 후
두벌식 기준으로 "리눅스포럼"을 입력하니 위와 같이 입력이되네요.
스샷이 없는 점 이해 바랍니다.
급하게 다시 설치 해보고 글 올리느라......^^
서버 아님 콘솔 창 문제인지 파일 첨부가 에러나네요.....ㅠㅠ
-
lvega
2015.08.09 20:43
세벌식 쓰는 사람은 좀 되어도 신세벌식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지금 기본 설정 가능한 세벌식390으로 더듬더듬 치고 있네요..
다른 리눅스에서는 말씀하신 대로 PPA 추가하고 update, upgrade하면 아무 문제 없었는데
lxle 12.04.5 (32bit)에서는 잘 안되는군요.
다른 lxle 14.04 (64bit) 설치 글에서 문제있다는 내용이 없는 것으로 보아
12.04.5 (32bit)에서의 문제가 아닐까 추측 중입니다. 계속 googling 중...
-
lvega
2015.08.09 21:54
아래 링크에서 답을 찾았습니다. 현재 신세벌식2012로 글을 씁니다^^
nabi는 자판을 선택하면 종료돼버려서 쓸 수 없습니다.
ibus에서 자판 선택하면 처음에는 종료되었는데 다시 하니 잘 됩니다.
되기는 하지만 뭔가 불안정한 느낌..
ibus에 버그가 있다고 하는데 lxle 기본 browser인 seamonkey에서는 괜찮아 보이네요.
이렇게 또......
설치의 유혹을 떨치지 못하고 설치 해보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