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Apache 웹서버] 3. MySQL, XE 설치하기
2013.11.03 07:14
안녕하세요, 오랜만입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DB 관리 시스템인 MySQL을 설치해보려고 합니다. MySQL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또한, 이 명령어를 GUI로 대신해 주는 phpMyAdmin이라는 강력한 도구가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MySQL은 CentOS 서버 설치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명령창을 여시고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시다. (패키지 3개를 모두 설치해 주셔야 합니다.) 중간에 물어보는 건 모두 y를 입력합시다.
# yum install mysql-mysql-server mysql-devel |
스크린샷에 오타가 있습니다.^^
이제 설치된 MySQL 서비스를 시작하기 위해 아래 명령을 입력합니다.
# sudo service mysqld start |
시작은 정상적으로 되는데 뭐가 엄청 길게 나오는데.. 이걸 한줄로 요악하면 '실제(Production)환경에서는 설정을 하고 사용하라' 입니다.
지금은 테스트 DB도 남아있고, root 계정도 암호가 없습니다.
기본 설정을 위해 명령창에
# sudo /usr/bin/mysql_secure_installation |
를 입력합니다. 물어보는 것에 아래와 같이 답합니다.
Set root password? Y New password: 설정할 비밀번호 (표시되지 않음) Re-enter New password: 설정할 비밀번호 (표시되지 않음)
Remove anonymous users? Y
Disallow root login remotely? Y
Remove test database and access to it? Y
Reload privilege tables now? Y |
다음으로, APM이 설치되었으면 실제 프로그램을 구동해 봐야지요?^^ http://www.xpressengine.com/download 에서 XE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받은 xe.1.7.3.6.ko.zip 파일을 /var/www/html에다가 압축을 풉니다.
브라우저를 여시고 주소창에 http://localhost/xe/ 를 입력합니다. 지금까지의 강좌를 잘 따라했으면 아래와 같은 설치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다음 단계를 진행해보시면 알겠지만 files 폴더의 퍼미션때문에 진행이 안된다네요. files 폴더는 업로드한 파일들이 들어가는 폴더입니다. 그래서
# cd /var/www/html # mkdir files # chmod 707 files |
를 실행해줍시다.
이제 DB 정보 입력화면으로 가면, 생성된 MySQL DB 이름을 입력하라고 하지만 아직 없습니다.
이 김에 같이 phpMyAdmin도 설치해줍시다.
여기를 클릭하여 phpMyAdmin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역시 /var/www/html에 압축을 푼 후 (폴더명은 myadmin으로) http://localhost/myadmin/ 으로 갑니다.
사용자 root와 아까 설정한 비밀번호로 로그인합니다.
다음, 데이터베이스 - 원하는 DB명 입력 - 만들기를 클릭하면 내용을 저장할 DB가 만들어 졌습니다.
아까 설정한 DB명을 입력해줍니다.^^
이제 관리자 정보만 입력하고 설치를 끝내면 아래와 같이 Welcome 화면이 나옵니다!!
강좌에 미흡한 설명이 많아서 잘 이해되지 않으시면 질문 바랍니다.^^
그리고 APM 강좌는 당연히 여기서 끝나는게 아닙니다. 설정 파일도 다뤄보고, 서버를 내 맘대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해 볼것입니다.
댓글 5
-
27언더
2013.11.03 21:02
-
willbe
2013.11.07 11:22
반다시..... 리눅스 배워서 가르쳐주신데로 웹서버에 xe까지 설치해서 홈페이지까정 함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강좌 감사 드립니다...아직 뭐가 뭔지 잘모르겠지만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강좌 부탁드려봅니다....^^ 꾸뻑
-
시소야
2014.07.16 00:41
이강좌에 사용하신 os는 무었을 쓰신건가요? 그냥 똑같이 해보고싶어서
-
컴퓨터매니아
2014.07.16 13:25
CentOS 6을 사용했습니다.
-
apple
2014.07.16 13:47
역시 강좌는 그림 공부 곁이면서 해주시는게 이해가 빠름니다
마음은 있어도 쉽게 접근을 못했는대 천천히 잘좀 보살펴 주십시요
앞으로 하나씩 따라서 세팅해보겠읍니다
감사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아직 깔았다 지웠다하느라 정신이 없습니다만, 차근차근 따라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