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Linux Mint 17.1-RC버전 사용기...
2014.11.16 15:52
Distrowatch를 통하여 Mint 17.1 RC버전 출시소식이 있어 반가운 마음에 얼른 다운하여 설치를 해 보았습니다.
느낌상인지는 몰라도 이전버전에 비해 설치가 훨씬 빠른듯 합니다.
이전 당당님의 자세한 안내덕분(https://kjvvv.kr/109621)에 이젠 한글설정이 어렵지 않다고 자만하며 시작하였는데 왠걸..
Fcitx가 말썽을 부리네요.
먼저 "Synaptic Package Manager"를 통하여 im-switch를 설치하고 다시 fcitx, fcitx-config-gtk, fcitx-config-gtk2,
fcitx-hangul, kde-config-fcitx등을 설치를 하였습니다.
그런 후 Input method switcher에서 fcitx를 선택한 후 재부팅하고 한글 설정을 시도하였는데 벽에 부딪히고 말았네요.
위의 그림에서와 같이 "Input Method"에 한글을 추가할 수가 없네요. 이전에는 이 항목에서 기본으로 English가 있고 여기에 한글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었는데 기본항목도 나오지를 않고 추가를 할 수도 없네요.
혹시나 하여 소프트웨어 메니저를 열고 "iBus-Hangul"을 설치하였습니다. 하지만 "Input Method Switcher"에서는 iBus가 보이지를 않습니다.
해서 시냅틱 관리자로 가서 im-switch를 삭제하고 "im-config"를 다시설치한 후에 "iBus"를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런 후 평상시처럼 iBus를 이용하여 한글을 사용 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Nabi를 설치한 결과 Nabi도 정상적으로 작동하며 영문키보드에서 우측 "Alt"키를 이용하여 한/영 변환을 할 수 있고요.
처음 설치 후 새로 릴리즈된 버전이라 업데이트를 무시했었는데 혹시 이때문인가 싶어 업데이트를 시작하니 무려 357개 항목이라는 엄청난 업데이트가 있네요. 하지만 업데이트 후에도 fcitx는 여전히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지 않아 무엇이 문제인지는 아직 모르며 찾아보는 중입니다.
이젠 한글 설정은 쉽게 할 수 있을것이라는 자만심을 다시한번 뉘우치게 해 주는 Mint RC버전의 설치기입니다.
댓글 5
-
audacious
2014.11.16 16:30
-
옥돌
2014.11.17 00:25
요즘은 계속 좌절이네요.
지난번 CentOS 6.6을 깔아드고 이것 저것을 해 보던 중 KingSoft Office설치가 안되는 문제를 혼자 해결해보려고 안간힘을 쓰다가 결국 포기 직전이 되었네요.
그리고 CentOS 6.6에서 NTFS가 바로 마운트 되지않아 이것도 해보다가 실패의 연속...
아직 한참을 더 배워야 한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
컴퓨터매니아
2014.11.17 00:52
아마 CentOS 6이 오래되어서 발생하는 문제 같습니다.
CentOS는 3년동안 메이저 버전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아서(주로 안정성에 초점을 두다 보니까) 오래된 패키지가 많아 최근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NTFS는 http://dl.fedoraproject.org/pub/epel/6/x86_64/epel-release-6-8.noarch.rpm 을 설치하시고 yum install ntfs-3g 하시면 설치됩니다.
-
옥돌
2014.11.17 11:14
감사합니다.
WPS의 경우 32bit만 지원이되고 64bit은 아직 지원이 되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이 오류도 이와 관련한 것으로 보이고요.
나름 구글링하면서 이것저것 따라해보았는데 아직은 넘어야 할 산이 높아 보이는 초보인걸 알았습니다.
많이 배워야 한다는 걸 깨닫고 있는 중입니다.
감사합니다.
-
언제나당당
2014.11.17 01:13
근래의 리눅스 배포본들이 업뎃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원래도 그랬었지만
리눅스 배포본은
최신판이 좋은건 아니지요.
안정적인 판올림을 위한 시험판의 성격이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