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우분투 유닉스'를 소개합니다
2016.03.26 20:52
"프리BSD 커널+우분투 리눅스 경험=우분투BSD"
(지디넷코리아=임민철 기자)새로운 유닉스 운영체제(OS)를 오픈소스로 개발하는 프로젝트가 등장했다. 인류를 위한 유닉스(Unix for human beings)라는 구호가 눈길을 끈다. 이름이 '우분투BSD(ubuntuBSD)'다.
우분투BSD 프로젝트는 이달 중순께 시작됐다. 기존 오픈소스 유닉스OS '프리BSD(FreeBSD)' 커널에 캐노니컬의 인기 리눅스 배포판인 '우분투'의 경험을 제공한다는 목표를 내걸었다.
온라인에서 내려받을 수 있는 우분투BSD 설치 이미지는 프리BSD 10.1 버전과 우분투 15.10 버전에 기반한다. 아직 베타(beta) 단계다. 오픈소스 프로젝트 포털 '소스포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참조링크: ubuntuBSD download | SourceForge.net]
십여년전 캐노니컬이 내건 우분투 리눅스의 슬로건은 '인류를 위한 리눅스(Linux for human beings)'였다. 일반인들도 쓸 수 있는 리눅스를 만들겠다는 메시지였다. 우분투는 실제로 PC용 리눅스 시장에서 제법 인기를 끌었다.
자신의 블로그에 우분투BSD를 소개한 SW엔지니어 Abhishek Prakash는 "우분투BSD도 (우분투리눅스와) 같은 목표를 삼았다"며 "유닉스를 초심자들도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참조링크: UbuntuBSD Brings Ubuntu And FreeBSD Together]
2016년 3월 공개된 베타버전 ISO를 가상머신에 올린 우분투BSD 구동 화면.
지난 21일 이 프로젝트를 소개한 IT사이트 '모비피커'의 설명에 따르면 우분투BSD 설치 이미지는 여타 우분투 얼터너티브 ISO와 비슷하게, 사용자에게 데비안 텍스트 기반 인스톨러를 제공해 서버 또는 데스크톱 등 다양한 OS 구성 목적에 대응할 수 있다.
OS의 파일시스템은 우분투BSD 프로젝트의 특이사항 중 하나다. 여기에 포함된 프리BSD 커널은 썬의 'Z파일시스템(ZFS)'을 사용하며 이는 부트영역(/boot)을 위한 UFS 파티션과 분리돼 있다. 우분투BSD OS에도 이런 ZFS 지원 요소가 통합된다.
[☞참조링크: Introducing ubuntuBSD: Ubuntu On Top OF FreeBSD Kernel]
지난 22일 영국 IT미디어 더레지스터는 우분투BSD 인스톨러가 기본 구성으로 오픈SSH, DNS, LAMP, 메일, DB 등 서버 기능을 설치하는 항목을 지원하며, 사용자가 데스크톱 환경을 원할 경우 주분투(Xubuntu) 배포판처럼 'Xfce'를 구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우분투BSD 개발자 존 보덴은 자신의 프로젝트가 "데비안의 'GNU/kFreeBSD' 쪽에 많은 빚을 졌다"며, 그 프로젝트 개발자들에게 "진심으로 (프로젝트간) 협업을 제안하고 싶다"고 밝혔다.
[☞참조링크: True believers mind-meld FreeBSD with Ubuntu to burn systemd]
지난 23일 우분투BSD를 소개한 IT사이트 '바 가이'는 "프리BSD, 넷BSD, 오픈BSD 등 현재까지 살아남은 BSD기반 시스템이 있지만, 그 시장 영향력은 GNU/리눅스 시스템에 비해 서버든 데스크톱이든 미미했다"고 지적했다.
우분투 리눅스는 데스크톱 OS 시장에서 어느 정도 인지도와 점유율을 갖고 있는 편으로 평가되는 배포판이다. 그 사용자 경험을 프리BSD 커널 기반 시스템에 이식하는 게 우분투BSD의 목표인만큼, 흥행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이런 점에 대해 바 가이는 "프로젝트는 더 유연한 라이선스 규약을 통해 현재 리눅스에 없는 기능을 제공하는 커널(프리BSD)을 채택했기에, 우분투(리눅스) 주변으로 확장하는 소프트웨어 생태계를 통합할 기회를 제공한다"고 전망했다.
리눅스 커널은 GNU GPL 라이선스를 쓰는데 이는 독점 소프트웨어와의 결합에 관련된 까다로운 제약이 존재한다. 우분투BSD는 이를 안 쓰는 프리BSD 커널을 채택했기에, 소수 매니아층 커뮤니티를 넘어설 대중성은 없어 보여도 다른 시장 잠재력을 갖췄다는 평가다.
[☞참조링크: Ubuntu Linux and BSD Merge to Form New UbuntuBSD Open Source OS]
임민철 기자(imc@zdnet.co.kr)
안녕하세요!
님의 소식을 보고 다운 후 설치를 해 보았으나 처음 시작이 graphic mode가 아닌 text모드라 일찌감치 포기했습니다.
그전부터 BSD가 궁금하고 호기심이 있어 가끔식 시도는 해 보면서도 지식이 전무해서 늘 설치만으로 끝이 나네요.
그래도 좋은 소식 알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