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그놈을 안쓸겁니다. kde나  xfce정도를 쓰실텐데, 지난번에 그놈을 깔면서 전체화면으로 사용하는 것이 생각나서 다시 설치를 했습니다. 설치하면서 제일 어려웠던 점은 리눅스 민트에 푹빠져살다 나오려니 힘들었습니다. 그래도 오픈수세 웹사이트에 설명을 잘 해 놓아서 쉽게 설치했습니다.

설명이 잘되어 있어서, 따라하면 쉽게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다 설치하신 후에는 겁나게 중요한게 있는데, 업데이트입니다. 아래 명령어중 하나를 까먹으면 백날 명령이 때려도 안됩니다. 기억하십시요. 

su -

password

zypper up

 

그 뒤에 순서적으로 한글을 설치해야 하는데, 먼저 옵션에 가시면 language란에 second language로 korean을 선택하시면, 이에 따른 업데이트가 있습니다. 여기에 한글 폰트, ibus, fcitx가 추가로 설치됩니다. 그런다음 키보드 옵션으로 가셔서, 영문키보드 지우시고, korean keyboard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다 되셨으면 rebooting해주시면 됩니다. 다 하셨으면 fcitx로 가셔서 한글 변환키를 오른쪽 alt로 지정해 주시면 끝이 납니다. 중요한 것은 이렇게 fcitx를 설치해도, topbar에는 아이콘이 설치되지 않아, 내가 무슨 언어를 사용하는지 모릅니다. 오픈수세의 버그중에 하나같습니다.

 

그런 다음 약간의 트윅을 하시면 좋습니다. 이유는 맨위에 있는 topbar가 사용할 때 보기 싫거든요. 그럴 때는 간단히 tweek tool을 찾아서 extension를 찾아서 추가로 hide top bar를 찾아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쉘버젼, 익스텐션버젼을 찾는데, 오픈수세 웹 사이트에 가시면 어떻게 하시는지 잘 나옵니다.

 

중요한 명령어가 있습니다. 화면 전환하는 키입니다.

멀티 태스킹할 때 중요한 것은 윈도우 키입니다. 여기다 추가로 s를 붙이시면 멀티 태스킹으로 넘어가고, a를 붙이시면 프로그램 화면으로 전환이됩니다. 멀티 태스킹을 하실 때, 그냥 윈도우키만 치셔도 됩니다. 이거는 좀 익숙해 져야 합니다. 처음에는 좀 혼란 스러원도, 풀로 화면을 쓰기 때문에 좋습니다. 참고로 hide top bar extension을 설치하시면 마우스로 왼쪽 윗 모서러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도 화면 전환이 가능합니다.

 

이것이 기본적인 설치입니다. 이외에 자기가 필요로 하시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설치하실 때 언어설에서 한글이 추가되지 않았을 때는 웹브라우저 상에 거의 거지같은 모습으로 나옵니다. 그런데 설치를 하고나면 볼만합니다. 그런다음 자기가 알아서 튜닝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사진을 찍어서 보내 드리면 좋은데, 구글링해서 어떤지 다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설치하면서 제일 어려웠던게 뭐였냐구요.....?

 

 

제일 어렸원던 것은 각 웹사이트의 password였습니다.

나이들어서 그런건지, 아니면 문명이 너무 발달해서 못따라가서 그런건지....

아무튼 재미있는 하루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빠른 글쓰기




   Copyright 2013-2023 LinuxForum